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

2023 코레일 KTX 설날 기차표 예매/승차권 예매 일정 및 꿀팁

by barrogo 2022. 12. 16.
반응형

코레일 KTX 명절 승차권 예매 일정/방법/꿀팁

1

 

어느덧 한 해가 지나가고 2022년이 마무리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곧 다가올 2023년을 기다리면서 곧 다가올 설 연휴에도 전 국민 수강신청이라고 불리는 설 연휴 기차표 전쟁이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 연휴 기차를 타고 가족들을 만나러 고향으로 가시는 분들을 위하여 “2023 코레일 KTX 설날 기차표 예매 방법/승차권 예매 일정 및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3 설 승차권 대상기간 및 예매 일정

2. 설 승차권 예매 매수 및 결제 기간

3. 반환 위약금

4. 경로·장애인 전화접수 안내

5. 코레일 설 승차권 예매 참고 사항

6. 코레일 KTX 명절 승차권 예매 전 준비사항 

7. 명절 승차권 인터넷 예약 방법 및 꿀팁

 


 

1. '23 설 승차권 대상기간 및 예매 일정

 

설 승차권 대상기간

먼저 ‘23년 설 연휴 기간은 2023 21일부터 24일까지로 총 4일의 연휴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 승차권 예매 대상 기간
2023년 1.20(금)~1.24(화),  5일간
무궁화호 이상(관광전용 열차 포함) 열차 승차권

이러한 설 연휴에 맞춰 코레일 KTX 설 승차권 탑승 기간도 ‘23 120일 금요일부터1월 24일 화요일까지 총 5일간의 일정에 무궁화호 이상(관광전용 열차 포함) 열차승차권에 한하여 예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설 승차권 예매 일정

설 승차권 예매 일정은 12월 20일 화요일 경로·장애인 대상자를 시작으로 일반고객은 12월21일 수요일 아침 7시부터 온라인으로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이미지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매 일정

대상자 일자 시간 방법 매체 대상 노선 비고
경로·장애인 12/20(화) 09:00~15:00 전화접수 철도고객센터
(☎1544-8545)
전 노선 전화접수 인원
제한 없음
온라인 전용홈페이지
(PC/모바일)
일반고객 12/21(수) 07:00~13:00 온라인 전용홈페이지
(PC/모바일)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경북/중부내륙/동해남부선 IT취약계층
예매 참여 가능
12/22(목) 07:00~13:00 온라인 전용홈페이지
(PC/모바일)
호남/전라/강릉/정험/중앙/태백/영동/경춘선
* 잔여석 판매 12/22(목) 15:00~ 코레일톡/ 철도고객센터(ARS포함)/ 자동발매기는 잔여석 판매 시부터
예매 가능

본 예매일에 전석 매진으로 예매를 실패하였을 경우,  12월 22일 목요일 15:00부터 진행되는 잔여석 판매 일정을 노려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2. 설 승차권 예매 매수 및 결제 기간

 

예매 매수

예매 매수 : 1인당 최대 12매 (1회당 6매 이내, 4인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산정)
장애인·경로 전화접수 시 1회 6매 총 12매 동일 (결제기간 내 신분증 확인 후 역에서 발권)

KTX 설 승차권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가 가능하며, 1회당 6매 이내, 4인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산정이 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제 기간

결제 기간 2022.12.22(목) 15:00~ 12.25(일) 24:00
*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취소됨

기존 예매 후 바로 결제 시스템과 다르게 설 연휴 예매한 승차권의 결제 기간은 예매 일정 진행 후 12 22일 목요일 15:00부터 12월25일 24:00까지 진행이 됩니다. 예매를 완료하고 결제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예매 내역이 자동으로 취소가 되기 때문에 결제 기간을 꼭 확인하셔서 결제까지 완료를 해야 최종으로 승차권을 발권받을 수 있습니다.

 

 

 

3. 반환 위약금

 

 

명절 승차권 위약금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출발 1일전까지 출발 3시간 전까지 출발시간 전까지 ~20분 ~60분 60분~도착
위약금 400원
(구매일 포함 7일이내 환불 시 무료)
5% 10% 역에서 반환
15% 40% 70%
주말(금~일, 공휴일) 기준 위약금 적용

설 승차권 예매의 경우 반환 위약금은 주말이나 공휴일 기준의 위약금을 적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줄 변경 시에는 이러한 위약금 내용을 잘 확인하여 승차권을 반환하시면 위약금을 제한 금액에서 승차권 비용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이미지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4. 경로·장애인 전화접수 안내

 

예매대상 PC,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경로(만 65세 이상, 2023.1.24.기준), 장애인 대상(ARS 주민등록번호 입력으로 실시간 인증 시행)
예매기간 2022.12.20(화) 09:00~15:00
* 전화예매는 09~11시까지 통화량이 많아 연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대표전화 철도고객센터(☎1544-8545)
대상열차 노선구분 없이 무궁화호 이상 전 열차
예매좌석 1인당 1회 6매, 왕복 최대 12매까지 예약 가능

설 연휴 승차권은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는 PC나 모바일 전용앱으로 예매가 진행되나, PC나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경로·장애인과 같은 대상의 경우 ‘22년12월 20일 화요일 09:00부터 15:00까지 철도고객센터를 통하여 예매가 가능합니다. 전화예매 같은 경우에는 09:00~11:00까지는 통화량이 많아 연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코레일 설 승차권 예매 참고 사항

 

1) 설 승차권 예매는 일반 고객 기준 온라인(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모바일 전용 앱)으로만 진행 가능합니다. 따라서 역 또는 판매대리점, TMO에서 구입하실 수 없으니 미리 레츠코레일 전용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가입을 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매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2022.12.16() 14시부터 운영하니 기차 일정 등을 미리 확인하여 예매할 스케줄을 미리 정해 놓으면 예매 시 훨씬 빠르게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3) 코레일 명절승차권은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할인 상품, 자유석, 노인석은 운영을 중지합니다.

 

4) 이번 설 연휴 승차권 예매부터는 동반 유아 할인 적용 및 이용이 가능하니 유아를 동반한 고객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동일(인접)시간대 중복 예매, 단거리 구간 예매, 승차구간 축소를 제한합니다.

 

6) 도중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잔여 구간 운임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6. 코레일 KTX 명절 승차권 예매 전 준비사항 

 

■ 예매 전 준비사항

 

1) 코레일 멤버십 회원번호 및 비밀번호

코레일 로그인

명절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코레일 멤버십(철도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매 일정 전에 레츠코레일 전용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모바일 앱을 통하여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시고, 예매 전에 가입한 멤버십 회원번호, 8자리 비밀번호, 이용방법 등을 확인하여 메모장에 메모해 놓으시면 승차권 예약 진행 시 로그인 과정에서 [복사+붙여 넣기]를 통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서버시간 타이머 확인 (네이비즘) 

네이비즘
네이비즘

 

코레일 명절 승차권 예매는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되므로 예매 시작 직후에는 많은 고객이 동시에 집중되어 접속이 지연되거나 엄청난 대기 순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찰나의 몇 초 차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예매 시작 10분 정도 전에 미리 PC 전용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로 바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이트에 접속해 놓은 다음, 네이버에 “네이비즘” 이라는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한국철도공사 서버 시간을 설정 한 뒤 시간을 확인하면서 예약 시간인 7:00시 정각에 설 승차권 예약 탭을 클릭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https://time.navyism.com/?host=www.letskorail.com 

 

코레일 서버시간 - 네이비즘 서버시간

여러분이 지금 수강신청이나 콘서트 티켓팅으로 확인하고 있는 코레일 사이트(www.letskorail.com)의 서버가 갖고 있는 고유한 서버시간을 언제나 가장 정확하게 초단위로 알려주는 서버시계 네이비

time.navyism.com


3) 열차시간 미리 조회 후 정리하기

코레일 열차시각 조회

 

코레일 열차시각조회

명절 승차권 예매는 제한시간과 제한 횟수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열차시간을 확인해 놓지 않고 예약을 하게 되면 허둥지둥 되다가 제한 시간에 예매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 있는 [설 승차권 열차시각조회]를 통하여 명절 승차권 예매일 전에 미리 열차시각을 조회해서 우선순위로 3가지 정도의 열차시간을 정리해 두시면 훨씬 안정적이게 예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명절 승차권 인터넷 예약 방법 및 꿀팁

 

 

코레일 인터넷 예약

코레일 KTX 명절 승차권 예약은 국민 수강신청이라고 불릴 만큼 순발력과 정확성을 요하는 예약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예약 시간 전 미리 PC나 모바일 등 예약을 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세팅해 놓은 상태에서 예약을 진행하시면 훨씬 더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예약 10분 전 까지는 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 접속 후 예약 준비를 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레츠코레일

1. 인터넷에서 "KTX"나 "레츠코레일"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승차권 예매 사이트인 레츠코레일로 접속을 합니다.

https://www.letskorail.com/

 

2023년 설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

설 승차권 예매 안내 - 12월 20일(화) 9:00~15:00 : 장애인, 경로 - 12월 21일(수) 7:00~13:00 :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포항) 등 - 12월 22일(목) 7:00~13:00 : 호남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등

www.letskorail.com

 


 

코레일 설 승차권 예약

2.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사이트로 들어와서 설 승차권이 오픈되는 시간에 최대한 맞춰서 메인 화면에 [설 승차권 예약]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네이비즘과 같은 서버시간 사이트를 통하여 최대한 정시를 맞춰서 클릭을 하는 것이 빠른 대기 순번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접속 대기 안내

3. 승차권 예약을 누르면 접속 대기 안내 창이 뜨고, 현재 000명이 접속 대기 중이라는 본인의 대기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 참고로 접속 대기 안내가 뜨고 나서 접속 대기 중에 해당 창에서 닫기를 클릭하거나, 새로고침 버튼인 F5를 누르지 말고 해당 대기 순서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이 급해져 계속 새로 고침을 할 경우에는 접속 대기 순서가 뒤로 밀려 더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 진행 시 접속 대기가 걸리면 화면이 꺼지거나 멈추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코레일 로그인

 

4.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 접속이 됩니다. 그러므로 대기순서를 잘 확인 후 자동접속과 동시에 코레일 멤버십번호 및 비밀번호를 알맞게 입력한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 미리 코레일멤버십번호와 비밀번호는 PC 메모장에 입력을 해 두었다가 로그인 시 복사 붙여 넣기를 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좀 더 빠르게 로그인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설 승차권 예약

5. 로그인이 완료되면 승차권 예매가 시작되며 일반 고객 기준 제한시간 3분 이내에 요청 횟수회 이내에 예매를 완료해야 합니다.

 

* 명절 승차권 예매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보다 많은 국민에게 예매 기회 제공을 위해 예약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며, 접속 후 해당 대기 순번이 돌아오면 3분 동안 예매가 가능하며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 접속하여 다시 대기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 일정에 맞게 미리 홈페이지나 앱 설 승차권 예매 안내에 열차시각을 조회하여 출발일과 시간 및 출발/도착 역 등을 미리 메모 후에 예매를 빠르고 신속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매진을 대비해서 기차 시간도 1순위 2순위 3순위까지 미리 생각을 해두시면 본 예약 진행 시 훨씬 허둥지둥 되지 않고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설 승차권 예약

6. 본 예매가 시작되면 화면 상단 메뉴에서 [조회 후 예약]이나 [즉시 예약] 중 본인에게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예약을 진행합니다.

코레일 설 승차권 예약 조회 후 예약

 ■ 조회 후 예약

조회 후 예약 항목에서 화면 상단에 있는 출발일시, 출발/도착역, 인원 등을 입력 후 아래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열차를 조회한 후 본인이 원하는 열차에 [예약] 버튼을 클릭합니다.

 

* 대기 번호가 후순위 일 경우 원하는 시간대의 열차 시간대가 매진일 수도 있으니 여러 가지 플랜을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레일 설 승차권 예약 즉시 예약

■ 즉시 예약

즉시 예약 항목에서 출발역 도착역을 먼저 설정하고 출발시각 또는 열차번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력한 뒤 아래에 [예약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즉시 예약은 예약요청 시 잔여석 부족으로 예약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예약 요청한 경우에는 3시간 이내의 가장 빠른 열차로 예약이 됩니다.

 

* 즉시 예약은 잔여석이 있다는 전제하에  원하는 열차번호나 출발시각을 입력하면 해당 열차가 바로 예약이 진행되기 때문에 클릭 수가 줄어 조회 후 예약 진행에 비하여 조금 더 빠른 예매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매 시간 전에 미리 내가 원하는 출발시각이나 열차번호를 메모해 놓은 뒤 즉시 예매를 진행하면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약 결과

7.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 정보가 표시되고, 계속 예약을 진행할 경우 아래에 [계속 예약] 버튼을 클릭하고 예약이 완료된 경우 [예약 내역] 버튼을 클릭하여 한번 더 예약 내역을 확인해 줍니다.


이후 모든 예약이 무사히 완료되었으면 정해진 결제 기간을 잘 확인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까지 완료가 되면 해당 승차권 발권이 완료된 것입니다.

 

* 예약한 승차권을 결제 기간 내 미결제 시 승차권이 자동으로 취소되니 결제일을 꼭 지켜 결제를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 예약에 실패했다면 잔여석 판매 기간을 통하여 잔여석 판매를 노려보거나 예약 대기 기능을 활용하여 중간중간 뜨는 취소표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추가 문의 사항이나 자세한 내용은 철도 고객센터 (1544-7788, 1588-7788)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니 더 궁금한 내용은 철도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23년도 설 연휴 고향에 가시는 분들을 위하여 “2023 코레일 KTX 설날 기차표 예매/승차권 예매 일정 및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설 연휴는 애석하게도 연휴일이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을 하루 포함해도 4일밖에 쉬지 못하여 직장인들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설 연휴 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정이라도 고향에 있는 가족들과 편안하고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전 국민 수강신청이라고 불리는 설 승차권 예매를 꼭 성공하셔서 가족들과 따뜻한 설 연휴 보내시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참고자료]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참고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