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효과적으로 글쓰기(feat. 구글SEO최적화)
앞서 포스팅들을 참고하여 티스토리에 개설 후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그다음으로는 내 티스토리에서 글쓰기가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물론 시작과 동시에 블로그에 스킨도 꾸미고 이것저것 하고 싶은 건 산더미지만 아직 티스토리가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여러 가지 글로 채워나가면서 스킨도 꾸며보고, 다른 기능들을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블로그를 키워나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키우는 재미와는 별개로,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열심히 작성한 내포스팅의 조회수를 바로 늘리고 단기간에 내 블로그를 확 키운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더 효과적으로 포스팅을 써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우는데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효과적으로 글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구글SEO란?
2. 다른 블로거들의 양질을 글들을 많이 읽고 참고하기.
3. 나만의 키워드로 포스팅 제목 정하기.
4. 이미지를 만들어야 할 때는 무료 디자인플랫폼을 이용.
5. 포스팅 제목 설정(첫 줄/문단 소제목).
6. 이미지 최적화.
7. 이미지 파일 이름 지정(alt 태그).
8. 모바일 가독성 체크 (모바일 친화적 포스팅).
9. 글 작성 완료 후 맞춤법 검사와 미리보기 체크.
1. 구글SEO란?
SEO는 영어로 Search-Engine Optimization로 간단하게 말하면 좋은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하기 위해서 작업하는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내가 찾고 싶은 내용이 생기면 구글이나 네이버 등 대형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을 합니다. 그래서 내 블로그에서 올리는 글이 사람들에게 검색이 잘 되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내가 아무리 정성을 들여서 양질의 포스팅을 해도 그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아서 햇빛을 보지 못한다면 그 글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구글SEO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 나의 좋은 콘텐츠를 상단에 잘 노출되도록 하여 내 블로그에 유입량을 늘리는 작업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이 있다 정도만 알아두고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은 내 블로그에서 효과적으로 글을 차곡차곡 써서 유입량을 늘리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내 블로그를 활성화시키는 편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에서 효율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다른 블로거들의 양질을 글들을 많이 읽고 참고하기.
처음 블로그를 시작함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이 어떠한 주제를 정해서 그 주제로 내용을 가독성 있게 정리하고 좋은 내용의 글을 써 내려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사실 주제를 정한다고 해도 처음부터 내 머릿속에 훌륭한 제목과 내용들이 막 떠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비슷한 주제의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하여,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만든다면 훨씬 수월하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하는 처음에는 정리가 잘 되어있는 여러 블로그들의 주제나 글 그리고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등을 많이 보고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글들을 다양하게 접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 머릿속에도 내 포스팅의 글들은 어떻게 써 나가야겠다는 가이드라인이 조금씩 생기게 됩니다. 첫술에 배가 부를 수가 없듯이 처음 글부터 완벽하게 쓰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좋은 포스팅들을 보면서 내 글을 써 내려가면 나중에는 나의 글 또한 누군가의 소중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나만의 키워드로 포스팅 제목 정하기 (키워드 검색-블랙키위,키워드마스터,네이버광고 etc.)
포스팅을 할 때 포스팅 제목은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포스팅 제목의 키워드를 통하여 검색 유입이 일어나고, 그 유입된 사람들이 흥미로운 제목을 보고 나의 포스팅을 클릭하기 때문입니다. 포스팅을 할 때는 양질의 포스팅 내용도 중요하지만, 내 포스팅의 첫인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포스팅 제목이야 말로 가장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먼저 포스팅 제목을 정할 때는 키워드 조회 사이트를 통해서 조회수(검색량)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거나 등록된 콘텐츠 발행량 등을 참고하여 경쟁력 있는 포스팅 제목을 선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가지자면 초반 포스팅 시에는 검색량은 낮으나 경쟁률 강도가 낮은, 즉 콘텐츠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로 포스팅을 진행하여 내 블로그의 상위 노출을 노려보고, 내 블로그가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느껴지면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잘 조합하여 유입량을 늘리는 것이 블로그를 잘 키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번거롭고 고민될 수는 있으나,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 등 모든 소셜미디어 활동을 함에 있어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만들어 노출을 늘리는 것이 바로 "키워드" 이기 때문에 시간을 좀 들이더라도 좋은 키워드를 찾아서 포스팅 제목을 정하다 보면, 어떠한 주제에 어떠한 포스팅 제목이 좀 더 유입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겠다는 감이 올 것입니다.
https://whereispost.com/keyword/
저는 주로 키워드 조회 사이트 중에서는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검색량을 조회하고 키워드를 찾는 편인데, 이는 특정 사이트가 좋다라기 보다는 본인이 보기에 좀 더 활용도가 높고 편안한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과 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번에 한번 정리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이미지를 만들어야 할 때는 무료 디자인플랫폼을 이용(미리캔버스)
포스팅에서 빠져서는 안 될 것 중 하나가 양질의 글 중간중간 알맞은 이미지를 넣어 보기에도 좋고 이해도 쉽게 하는 것 일 것입니다. 사실 양질의 글도 포스팅에서는 중요하지만 글만 주구장창 있는 포스팅은 보기에 지루하고 가독성 또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이미지를 넣는 것이 보기에도 좋고 글에 대한 이해도 잘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실 포토샵 같은 전문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 제일 훌륭한 방법이 될 수 도 있겠지만, 이렇게 기능이 다양하고 섬세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은 월 정액이 있는 유료 프로그램이 많고, 또한 초보자가 바로 사용하기에는 어느 정도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가 바로 적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수준의 이미지를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무료 디자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 가지 무료 디자인 플랫폼 중에서 "미리캔버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데 무료인데도 크게 제약도 없는 편이고, 간단한 디자인을 하기에는 수월하며, 거기에다가 이미지를 올릴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저작권 문제 또한 디자인 플랫폼에 있는 이미지를 잘만 사용하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보더라도 여러 무료 디자인 플랫폼들이 많이 나올 것 이기 때문에 이 또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포스팅 제목 설정(첫 줄/문단 소제목)
위에 내용에서 포스팅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이 포스팅 제목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은 두 번 세 번 강조해도 모자랄 것이 없는 중요 포인트인데 여기에서 하나 더 체크를 한다면, 기본 포스팅 제목란에 포스팅 제목을 작성하는 것 이외에도 본문 첫 줄에 제목을 한번 더 작성하여 서치 로봇들로 하여금 내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기에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먼저 포스팅 제목 입력란에 제목을 쓰고 본문 글쓰기 부분에서도 첫 번째 줄에 들어가는 내용에 포스팅 제목을 한번 더 써줍니다. 그리고 본문 첫째줄 제목에는 반드시 상단에 글상자 문단 모양을 “제목1(h1태그)*”로 설정을 해주셔야 중요 내용으로 인지를 하여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의 내용을 잘 수집해준다고 합니다.
*제목1(h태그)에서 h는 영어로 Headline 즉, 신문 기사, 특히 제1면 머리기사의 “표제”를 뜻합니다. 신문기사에서도 1주제에 1개의 제일 큰 헤드라인이 제일 보기에 안정적이듯이 나의 포스팅을 작성할 때도 되도록이면 제일 큰 범위의 제목을 뜻하는 “제목1(h1태그)은 너무 남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글을 쓸 때 가독성 있게 중간중간 소제목을 적어서 구분 지어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HTML용어로는 제목을 뜻하는 “H태그”라고도 하는데, 우리는 아직은 초보니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위에서 말한 첫 줄에 제목을 설정하는 것 이외에도 상단에 글상자 문단 모양의 “제목2,”나 “제목3”등을 사용하여 소제목을 3~4개 정도 잡고 세분화하여 글을 쓰시는 편이 가독성에도 좋고 검색엔진에서도 양질의 글로 인식하여 나의 포스팅 페이지를 원활하게 수집해 간다고 합니다.
다만 하나의 포스팅에 제목을 너무 남발하여 사용하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포스팅의 구성 또한 무너질 수도 있으니 적재적소에 제목(h태그)을 사용하여 포스팅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6. 이미지 최적화(의미 없는 무분별한 사진 등록 금지)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이미지의 용량과 해상도가 높아 트래픽이 높아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야 워낙 인터넷이 빠르고 웬만한 환경에서도 게시물을 볼 때 버벅거림을 잘 느낄 수 없지만, 다른 나라들 같은 경우에는 대용량의 고화질 이미지가 많이 첨부될 경우 로딩 시간이 한참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구글에서는 무분별한 사진 등록과 해상도 높은 이미지는 글을 상위 노출시키는 데 있어서 그리 좋은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진의 용량도 최대한 작게 줄이고 무의미한 이미지를 남발하는 것 없이 적절한 곳에 이미지를 넣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무료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 중에서 는 "TinyPNG"이라는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에서 본인의 원하는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고 파일 손실 또한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 또한 검색을 통해 여러 곳들이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본인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이미지 파일 이름 지정(alt 태그).
티스토리에서는 본문에 첨부될 이미지 파일을 해당 내용과 상관관계가 있는 파일명으로 바꿔서 첨부하는 편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이는 검색엔진에서 해당 이미지가 어떤 내용의 이미지 인지 텍스트로 구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 체크해야 될 부분은 이미지 파일을 지정할 때 "atl태그"라는 기능이 있는데 alt태그란 간단하게 말해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것으로 시각장애인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에 간단한 이미지 설명을 넣어 소리로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티스토리 구형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따로 제공하였으나, 신형으로 변경되면서 해당 기능을 따로 제공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alt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글쓰기 상단 오른쪽에 있는 HTML모드로 변경 후 이미지가 첨부된 부분에 코드를 보면 상단 이미지처럼 코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거기에서 우리는 data-filename이라는 부분을 찾을 수 있는데 alt태그는 data-filename의 앞 뒤에 alt=”이미지설명” 이라는 형식으로 추가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미지에 맞는 내용을 넣어 주어야 하고, 이미지와 관계없는 내용을 넣을 경우에는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네이버에서도 동일하게 선호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할 때 사진의 내용과 관계있는 파일명을 설정하면 이미지만으로도 검색이 가능하여 유입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처음 초보자가 접하기에는 HTML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 있기에 거부감이 들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최고로 좋은 내용에 최고로 효율적인 글을 쓰기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이러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일단 내가 티스토리에 대한 이해도가 좀 더 높아지고 어느 정도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추가하고 싶을 때 이러한 태그들을 사용하여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8. 모바일 가독성 체크(모바일 친화적 포스팅)
요즘은 여러 가지 인터넷 활동을 함에 있어서 PC보다는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검색 점유율 또한 예전에 비하여 많이 높아졌고, 모바일로 여러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보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PC에서는 보기 좋게 포스팅을 했더라고 하더라도, 모바일로 포스팅을 보면 글의 문단이 끊기거나 가독성이 불편해져 포스팅을 보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할 때는 PC에서 보여지는 가독성도 중요하지만 모바일 버전으로 글을 보았을 때 보여지는 가독성 또한 중요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포스팅을 할 때 간단한 방법으로 모바일 가독성을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포스팅을 작성한 후 본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맨 아래 “검사”를 클릭합니다.
2) 이후 화면 오른쪽에 나오는 휴대폰 모양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 화면으로 보이는 나의 포스팅을 확인할 수있고, 심지어 폰의 기종에 따라 모바일 화면에 적용되는 내용을 볼 수 있어서 모바일 가독성을 체크하기에 용이한 기능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일 것 같습니다.
9. 글 작성 완료 후 맞춤법 검사와 미리보기 체크
티스토리에서 글 작성이 끝났으면 최종 발행 전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이 두 가지 있는데, 바로 맞춤법 검사와 미리보기로 내 글이 화면상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먼저 첫 번째 확인 사항으로는 글쓰기 하단에 위치한 맞춤법 검사를 클릭하여 발행 전 오탈 자가 없도록 체크하는 것입니다. 오탈 자가 많은 글은 구글에서 상위 노출되는데 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번역 부분에 있어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맞춤법 검사와 신조어, 줄임 말 같이 직관적으로 해석이 쉽지 않은 단어들은 쓰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글쓰기 하단에 위치한 미리보기 기능입니다. 글을 쓰고나서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글의 구성이 맞는지, 글자체와 이미지등은 잘 적용되었는지를 최종적으로 한번 더 체크한다면, 발행 후에 두번 세 번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훨씬 줄어들어 훨씬 효율적인 글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효과적으로 글쓰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티스토리 포스팅을 할 때 조금 번거롭더라도 내 블로그를 검색엔진이 원하는 요구조건에 맞게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로 만들기 위해 꼭 체크해봐야 할 내용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쓴다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아직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라면 한 단계 한 단계 효과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들을 적용해보면서 감을 익혀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전하며 오늘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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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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