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by barrogo 2022. 9. 16.
반응형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1

 

요즘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대부분 차량에 설치된 하이패스를 이용하여 요금을 납부하는데, 가끔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로 인식이 안되거나 충전 금액이 부족하거나 게이트를 잘못 들어가는 등 다양한 이유로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소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하이패스에 대하여

2. 미납통행료 납부방법 및 부가통행료

3.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_비회원납부)

4.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시 주의사항

5. 미납통행료 자동 납부 서비스

 


 

1. 하이패스에 대하여

 

하이패스 (Hi-pass)는 한국의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를 이용 시 단말기에 하이패스 카드를 설치 후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톨게이트 정차를 하지 않고 자동으로 통행료를 지불하는 전자요금 수납 시스템입니다.

 

한국의 전국 모든 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 대부분의 유료도로 통행료를 지불하는 수단으로 두루 사용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이용률 84.7%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미납통행료 납부방법 및 부가통행료

 

1. 미납통행료 납부방법

구 분 장 소 납 부 방 법 결 제 수 단
방문 영업소
(고속도로 톨게이트 옆 영업소 사무실)
사무실/요금소 조회 및 즉시 납부 현금/선불/후불/신용카드
금융기관 (창구/ATM) 영업소계좌 / 가상계좌로 납부 현금/계좌이체
GS25 / CU
편의점
미납조회→ 본인인증 → 미납납부
*법인차량은 추후 서비스 예정
현금/신용(체크)카드
휴게소 종합안내소 / 무인 수납기에서 납부 선불/후불/신용카드
방문X 홈페이지
(www.hipass.co.kr)
회원가입 후 차량등록 →
본인명의 로그인 → 미납요금 조회 후 납부
계좌이체/후불/신용카드
콜센터 ARS 1588-2504
(2번+2번+3번)

1644-3362
신용(체크)카드
금융기관(홈페이지) 영업소계좌 / 가상계좌 계좌이체
모바일 「고속도로통행료」앱 설치 후 로그인 →  미납요금 조회 후 납부 계좌이체/후불/신용카드
T-map 「티맵」앱 로그인  계좌이체/신용카드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방법은 모바일이나 홈페이지에서 납부하는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에는 크게 영업소나 금융기관 등 직접 방문을 하여 납부하는 방식으로 도로교통공사 영업소, 금융기관 창구/ATM, GS25/CU편의점, 휴게소 종합안내소/무인 수납기에서 납부가 가능한 방법과 홈페이지나 모바일 등 방문을 따로 하지 않고 장소의 구애 없이 휴대폰이나 PC만 있으면 납부가 가능한 방법들이 있으니 이중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미납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부가통행료 10배 부과

이용차로 미납유형 발생사유
일반차로 무단통과 통행료를 납부하지 아니하고 차로 통과
하이패스
차 로
단말기 미 부 착 단말기를 부착하지 아니하고 차로 통과
사용정지 사용정지된 단말기로 차로 통과
전자카드 미 삽 입 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하지 않고 차로 통과
잔액없음 잔액이 없는 선불카드로 차로 통과
거래정지 거래정지된 카드로 차로 통과
차종 불일치 운행 차량의 차종과 단말기 등록 차종이 다를 경우

* 미납 누적 제외 조건

1) 하이패스 단말기가 등록되어 있어 미납 발생 사유가 단말기 통신 오류로 발생한 건은 미납 누적건으로 누적되지 않습니다.

2) 미납 요금이 발생한 다음날까지 납부하게 되면 누적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최근 1년간 고객 과실 7개 유형으로 인한 미납통행료가 발생한 경우 20회부터 부가통행료 10배가 추가로 부과된다고 하니 미납요금 관련해서는 미리미리 체크를 해서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_비회원납부)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납부방법 중 하나인 홈페이지를 통한 납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1. 검색엔진을 통하여 하이패스 미납요금이나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 조회

2.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메인 화면 왼쪽 상단에 미납 통행료 조회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미납 통행료를 조회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 조회

3. 차량번호를 입력 후 확인 시, 비회원일 경우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로 바로 창이 넘어가고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을 경우에는 이미지와 같이 조회되는 미납 내역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 납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 납부

4. 만약 차량번호를 입력 후 확인 시, 납부해야 할 미납요금이 있다고 나온다면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를 위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당일 요금은 바로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개인/외국인 본인인증 수단 :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

2) 법인/개인 사업자 본인인증 : 공인인증서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 납부

5.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미납통행료 금액과 목록 등을  확인 후 미납통행료를 납부할 수단을 선택하여 화면 아래에 "납부"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납부 수단으로 미납 통행료를 납부합니다.

 

  

 

4.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시 주의사항

 

1. 한국도로공사와 미납요금 연계 구간 이외에 민자고속도로 미연계 구간에 해당하는 도로는 미납 내역을 조회할 수 없으며, 자동 납부 및 미납 납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납부 기간이 경과한 고지서는 가상계좌 납부가 불가하니 가까운 영업소 또는 콜센터로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 납부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3. 홈페이지 로그인 시 고객 명의와 자동차등록증 대표자 명의가 다르면 조회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4. 미납통행료는 미납 발생일로부터 최대 1일 이후부터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당일 발생 미납통행료는 조회가 불가합니다.)

 

5. 미연계 구간의 민자노선에서 발생한 미납통행료가 조회되지 않을 시 해당 민자사 영업소에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6. 미납통행료 납부 수단은 후불 하이패스 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로 납부 가능합니다.

 

7. 홈페이지에서는 선불 하이패스를 이용한 납부가 불가하며 가까운 영업소를 방문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5. 미납통행료 자동 납부 서비스

 

미납통행료 자동 납부 서비스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방문하여 미리 서비스 신청 차량(본인명의)에서 발생한 미납통행료를 고객 명의 후불 하이패스카드로 자동 납부되도록 처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www.hipass.co.kr)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

2.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3. 등록내역 조회 및 변경

4. 서비스 약관 동의

5. 정보 입력 : 차량번호 및 신청기간(필수), 이메일(선택)


한국도로공사 서비스 영업소 사무실 방문

 

1. 한국도로공사 서비스 영업소 사무실 방문

2. 후불 하이패스카드와 신분증 지참

3. 신청서 작성 후 즉시 서비스 개시

 

 


이상 오늘은 운전자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인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나다 보면은 차선을 잘못 들어가서 요금소를 지나쳐 버린다던 지, 하이패스 충전금액이 모자라서 요금이 납부되지 않은 채 통과해버린다던 지 당황스러운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너무 당황하지 말고 시간이 날 때 미납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참고자료]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참고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