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IT 정보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법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by barrogo 2023. 4. 11.
반응형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법/ 계산기 기능/ 화면에 고정 방법/ 작업표시줄 고정 하는 방법

1

 

PC로 인터넷을 하거나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가끔 동시에 계산기로 계산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내 손 닿는 곳에 계산기가 바로 준비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항상 계산기가 준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우리는 윈도우에 있는 계산기 기능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에서 계산기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법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1.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방법

2. 계산기 앱 상세 기능

3. 계산기 앱을 항상 위에 고정시키는 방법(표준모드)

4. 윈도우10 계산기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1.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방법

 

 윈도우 '계산기 앱'은 윈도우10에서 설치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앱 목록에서 계산기 앱을 실행하여 표준모드, 공학용 모드, 그래프 모드, 프로그래머 모드 등 다양한 계산 기능과 통화 환율, 부피, 길이 등 다양한 단위를 변환할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방법 또한 매우 간편하니 PC를 하다가 계산기가 갑자기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앱 열기
윈도우10 계산기 앱 열기

1. PC 바탕화면 하단 윈도우 표시의 시작 단추 옆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계산기를 입력한 후 왼쪽 계산기 앱 부분을 클릭하거나, 오른쪽 [열기]를 클릭하여 계산기를 실행시켜 줍니다.

 

[ 윈도우 검색창 '계산기' 검색 → 왼쪽 계산기 앱 부분 클릭 OR 오른쪽 계산기 열기를 클릭 → 계산기 실행]


윈도우10 계산기 표준
윈도우10 계산기 표준

2. 계산기 앱이 실행되면 바탕화면에 터치 형태의 계산기 창이 열리고, 마우스로 입력하고자 하는 숫자와 수식을 클릭하여 터치 형태로 사용하거나, 키보드에 있는 숫자와 수식을 통하여 기존 계산기와 동일하게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계산기 앱 상세 기능

 

윈도우10 계산기 다른 모드 전환
윈도우10 계산기 다른 모드 전환

계산기 앱은 표준 계산기 기능 이외에도 계산기 앱 창 왼쪽 상단 줄 세 개 모양( ≡ )의 메뉴 열기 단추를 클릭하여 다양한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계산기로 사용 시에는 표준을 설정하고, 복잡하고 고급 계산을 할 때는 공학용 모드를, 수식을 통하여 그래프를 그릴 때에는 그래프 기능을 이진 코드에는 프로그래머 모드, 날짜 작업에는 날짜 계산 모드, 마지막으로 단위 변환을 할 때는 목록 부분 변환기 아래의 다양한 옵션들을 선택하여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 계산기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표준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표준 모드

1) 표준 : 기본 사칙연산 계산 기능

가장 기본 옵션이 표준 계산기입니다. 우리가 흔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산기 기능이며 기본적인 사칙연산 계산에 주로 사용을 합니다.


윈도우10 계산기 공학용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공학용 모드

2) 공학용 : 백분율, 분수, 지수함수, 로그 등 복잡한 수식들을 고급 계산 기능

기본 사칙연산 이외에 복잡한 수식들을 계산하기 위한 계산기로 백분율, 분수, 함수, 로그 등 일반 계산기와 구분되는 고급 계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그래프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그래프 모드

3) 그래프 : 그래프를 그릴 식을 입력하면 해당 수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기능

그래프 계산기는 복잡한 수식을 입력하면 해당 수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계산기로, 삼각법, 부등식, 함수 등을 푸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프로그래머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프로그래머 모드

4) 프로그래머 : 이진 코드를 계산하는 기능

16진수, 10진수, 8진수, 2진수의 입력된 값을 변환하거나 비트 연산 등 코딩을 하는 프로그래머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날짜 계산 모드
윈도우10 계산기 날짜 계산 모드

5) 날짜 계산 :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하여 날짜 간 사이를 계산하는 기능

날짜 계산기는 말 그대로 날짜의 시작일과 종요일을 설정하여 날짜 간 사이를 계산하는 계산기로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변환기 모드

윈도우10 변환기
윈도우10 변환기

 

윈도우10 변환기 통화 환율윈도우10 변환기 부피
(좌) 통화 환율 변환기/ (우) 부피 변환기
윈도우10 변환기 길이윈도우10 변환기 무게 및 질량
(좌) 길이 변환기 / (우) 무게 및 질량 변환기

변환기 모드는 통화환율을 비롯하여 부피, 길이, 무게 및 질량 등 다양한 단위를 변환할 때 해당 변환기 기능을 선택하여 원하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통화환율 부피 길이 무게 및 질량
온도 에너지 면적 속도
시간 일률 데이터 압력
각도      

 

 

 

3. 계산기 앱을 항상 위에 고정시키는 방법(표준모드)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작업 등을 하다 보면은 화면을 보면서 사칙연산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PC에서 여러 개의 창을 띄우고 작업을 하다 보면은 계산기 앱이 뒤로 밀려서 계산기 앱이 보이지 않아 창을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계산기 표준모드에서 계산기 위치를 항상 위에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간단한 클릭만으로도 계산기를 화면 한편에 고정한 채로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1. 계산기 앱 왼쪽 상단 화살표가 위로가 있는 [항상 위에 유지]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 단축키 : Alt + 위쪽 화살표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윈도우10 계산기 항상 위에 유지

2. 항상 위에 유지 옵션을 클릭하면 계산기 앱이 PC 화면 오른쪽 상단 위에 고정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산기 앱이 고정된 상태에서는 어떠한 작업을 하여도 계산기 앱이 오른쪽 상단에 고정되어 있어서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한 화면에서 계산기 앱을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산기 기능 중에서 표준 모드에서만 [항상 위에 유지] 옵션이 적용되고 공학용이나 다른 계산기 모드에서는 이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계산기 앱 고정 해제 (전체 보기로 돌아가기)

윈도우10 계산기 전체 보기로 돌아가기
윈도우10 계산기 전체 보기로 돌아가기

고정되어 있는 계산기 앱을 고정 해제 하기 위해서는 계산기 앱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항상 위에 유지] 옵션과 동일하게 계산기 창 상단 화살표가 아래로 가 있는 [전체 보기로 돌아가기] 옵션을 클릭하여 주면 계산기 앱이 기존에 있던 자리로 돌아가며 고정 해제가 완료됩니다.

 

* 단축키 : Alt + 아래쪽 화살표

 

 

 

 

4. 윈도우10 계산기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 계산기 앱 실행된 상태에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만약 계산기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PC 화면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계산기 아이콘을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하여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클릭하면 계산기 앱이 작업 표시줄에 고정되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검색창에서 계산기 앱을 찾아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두 번째 방법은 계산기 사용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PC 바탕화면 윈도우 검색창에서 '계산기'를 검색 후 계산기 앱 목록이 뜨면 왼쪽 계산기 앱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목록창이 뜨면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거나, 오른쪽 계산기 앱 메뉴창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클릭하여 계산기 앱을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윈도우10 계산기 작업 표시줄에 고정

계산기 앱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이후에는 따로 계산기 앱을 찾지 않아도 편리하게 작업표시줄에서 계산이 아이콘을 통하여 계산기 앱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계산기 앱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윈도우10 계산기 사용법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은 우리가 모르는 유용한 기능들이 꽤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알아본 계산기 앱 같은 경우에도 평소에는 기본 표준 모드의 계산기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구나라는 것을 저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들이 다른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윈도우10 가상 키보드 화상 키보드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10 가상 키보드 화상 키보드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10 터치 키보드 사용하는 방법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은 갑자기 키보드 입력이 안 돼서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물론 내가 컴퓨터 능력자여서 바로 키보드가 안

barrogo.tistory.com

윈도우 10 화면 해상도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10 화면 해상도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10 디스플레이 화면 해상도 설정(변경)하는 방법 보통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설치하면 사용하는 컴퓨터와 모니터의 사양에 맞게 해상도가 자동 설정이 됩니다. 하지만 때때로 우리는 높은

barrogo.tistory.com

 

 

[참고자료] 마이크로소프트 계산기 설명  / 윈도우10 계산기 앱 화면 참고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