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IT 정보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by barrogo 2023. 4. 7.
반응형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웨어율 확인하는 방법

1

 

우리가 자주 쓰는 휴대용 기기들에는 저마다 전기를 담아두는 부품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사용하다 보면은 초반에 비하여 자연스럽게 충전량이 줄어들어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노트북과 같은 전자 기기들은 2~3년 정도만 지나도 빠르게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노트북 배터리를 얼마나 더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하여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1. 배터리 수명 (배터리 웨어율)이란?

2.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3. 배터리 수명 (배터리 웨어율) 계산하는 방법

 


 

1. 배터리 수명 (배터리 웨어율)이란?

 

배터리 웨어율
배터리 웨어율

배터리 웨어율이란 배터리의 설계 용량 대비 배터리의 총 충전량이 최대 몇 프로까지 되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하며, 쉽게 말해서 배터리의 줄어든 수명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웨어율이 0%일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하나도 줄지 않은 100% 의 최상의 상태를 의미하며 반대로 웨어율이 20% 일 경우에는 배터리의 수명이 80%가 남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배터리 웨어율의 계산값이 적을수록 배터리의 수명이 길고, 반대로 웨어율의 계산값이 높을수록 배터리 수명이 짧다고 생각을 하면 쉽습니다.

 

 

 

2.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10에서 내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 즉 배터리 웨어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 앱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여 배터리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작업하고 있는 것들을 다 닫은 상태에서 점검을 하는 것이 좋으니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때에는 모든 창들을 잠시 꺼두시고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먼저 윈도우 바탕화면 왼쪽 하단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 후 [찾기] 검색창이 뜨면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줍니다.

 [돋보기아이콘 클릭 – cmd 입력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입력

 

2. 명령 프롬프트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뒤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입력창에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명령어
powercfg.exe –energy

명령 프롬프트 powercfg.exe –energy
명령 프롬프트 powercfg.exe –energy

3. 명령어를 입력하면 ‘60초 동안 추적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중…’이라는 안내 멘트와 함께 60초 동안 해당 명령어에 해당하는 시스템 동작을 관찰하고 추적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powercfg.exe –energy
명령 프롬프트 powercfg.exe –energy

 

4. 모든 데이터의 분석이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창 아래에 [자세한 내용은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참조하십시오.]라는 멘트와 함께 리포트 파일의 상세 경로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energy-report
energy-report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5. 완성된 리포트 파일은 안내된 경로 위치를 참고하여 해당 경로의 폴더에서 파일을 직접 찾아 열거나, 생성된 파일 경로를 복사하여 웹 브라우저 주소 창에 붙여 넣으면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라는 이름의 리포트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배터리 정보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배터리 정보

6. 해당 파일의 보고서가 열리면 보고서 본문 중앙에 있는 [배터리:배터리 정보]에서 설계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 설계 용량 : 노트북이 새 제품일 때의 최대 배터리 충전 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 : 현재 배터리의 최대 충전 용량

 

여기서 설계 용량'은 내 노트북이 새 제품을 때의 최대 배터리 충전 용량을 말하며, '마지막 완전 충전'이란 현재 내 노트북 배터리의 최대 충전 용량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완전 충전숫자가 설계 용량보다 적다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배터리 수명 (배터리 웨어율) 계산하는 방법

 

위의 방법에서 좀 더 정확하게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의 정보들을 계산식으로 하여 배터리 웨어율 즉 배터리 수명을 수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수식을 참고하여 내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을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배터리 웨어율 확인)
(설계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 용량 ) * 100 = 배터리 수명 / 배터리 웨어율(%)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배터리 정보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배터리 정보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설계용량 97003 마지막 완전 충전이76665입니다. 이 값들을 위에 있는 웨어율 계산식에 대입하여 보면 최종적으로 나온 값이20.96(%)으로 대략 약 21%의 배터리 수명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배터리 웨어율 계산식과 제 노트북의 수치를 대입하여 차례대로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97003 - 76665 / 97003) x 100 = 20.96 (%)

1. 설계용량에서 마지막 완전 충전 용량을 빼줍니다.

97003-76665 = 20338

2. 1번의 값에서 설계용량을 나눠줍니다.

20338/97003 = 0.2096

3. 2번의 값에서 100을 곱해줍니다.

0.2096*100=20.96

4. 최종 배터리 수명(배터리 웨어율) = 20.96 (%)

 

참고로 보통 노트북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웨어율이 50%가 넘어가면 교체를 권장한다고 하니 이점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은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 분들을 위하여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기기의 배터리는 수명이 있기 때문에 사용에 따라 사용주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체감상 배터리가 닳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느껴지신다면 오늘 알아본 방법으로 배터리 수명을 한번 체크해 보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도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무상AS, 교체 비용)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무상AS, 교체 비용)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무상 AS, 교체 비용)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보면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난 후 처음과 다르게 배터리의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

barrogo.tistory.com

내 컴퓨터 윈도우 10 버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 윈도우 10 버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 윈도우 10 버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컴퓨터 운영체제인 윈도우(Windows)는 현재 PC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

barrogo.tistory.com

 

 

[참고자료] 윈도우 10 명령프롬프트 화면 /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화면 참고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