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IT 정보

상업용 무료 글꼴모음 추천 사이트 ‘눈누’ / 상업용 무료한글폰트(글꼴)

by barrogo 2022. 1. 12.
반응형

상업용 무료 글꼴 모음 추천사이트 ‘눈누’ / 상업용 무료한글폰트(글꼴)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눈누 표지

 

앞 전 네이버 무료 폰트포스팅에서 네이버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로 무료 배포 중인 무료 폰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었습니다.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문서나 디자인 작업을 할 때에는 누구나 원하는 양질의 내용이 참 중요하다고 앞에도 여러 번 이야기

barrogo.tistory.com

 

오늘은 좀 더 다양하고 예쁜 무료 폰트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눈누라는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누”는 보통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나 서류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꽤 많이 알려져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무료 폰트와 눈누사이트를 잘만 이용하면 전문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목차

1. 프로젝트 눈누 소개

2. 눈누 폰트(글꼴) 지적재산권에 대하여

3. 눈누 사이트 소개

4. 눈누에서 폰트(글꼴) 다운받고 설치하기

 


 

1. 프로젝트 눈누 소개

눈누사이트 캐릭터
눈누 캐릭터 / 눈누 홈페이지 참고

“눈누”는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을 모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주소와 웹폰트(소스)들을 제공하는 무료 글꼴 공유 사이트입니다. 한마디로 여기저기 제작되어 있는 여러 무료 폰트들을 한 곳에 모아서 정리해놓은 사이트라고 생각을 하면 쉽습니다.

 

눈누 프로젝트는 아직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글 폰트가 영문 폰트에 비해 적기도 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폰트가 많고, 이러한 이유로 잘 알려지지 않은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젝트 눈누라는 팀은 직장인, 프리랜서, 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디자인, 개발, 운영을 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2. 눈누 폰트 지적재산권에 대하여

 

눈누에 있는 모든 폰트의 지적재산권은 각 폰트 제작사 및 제작자에 있으며, 눈누는 폰트 제작자 및 제작사와 관련이 없는 단체라고 합니다. 폰트 소프트웨어 사용과 취급으로 발생하는 일에 대하여 눈누는 책임이나 의무를 가지지 않는다고 사이트에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눈누 폰트 지적재산권 라이선스 본문 예시
눈누 폰트 지적재산권 라이선스 요약표 예시
눈누 사이트 참고

그리고 각 폰트마다 제작사와 제작자가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허용범위는 원하는 폰트를 클릭하여 하단에 라이선스 본문라이선스 요약집을 참고하면 훨씬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눈누 사이트 소개

 

검색엔진 눈누 사이트 검색

1.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서 “무료 한글 폰트”를 검색하거나 눈누를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가 나옵니다.

https://noonnu.cc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noonnu.cc


눈누 사이트 추천폰트 화면
눈누 사이트 참고

2. 눈누사이트에 들어가면 사이트 상단 메뉴에 추천 폰트,모든 폰트, 무슨 폰트?, 아무디자인 4가지 카테고리로 심플하고 직관적인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 폰트모든 폰트의 차이는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추천 폰트 - 모든 폰트 중 사용할 수 있는 용도의 범위가 넓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폰트가 주를 이룸

-
새로운 폰트가 등록되었을 때 일정 기간동안은 추천폰트에서 확인 가능
모든 폰트 추천폰트에 원하는 폰트가 없다면 모든폰트 페이지를 확인가능

 

눈누 사이트 모든 폰트 화면
눈누 사이트 참고

3. 추천 폰트에서 원하는 폰트가 없다면,  상단 2번째 카테고리 모든 폰트로 들어가서 상단 왼쪽에 있는 아무거나 적어보세요를 통하여 사용할 문장을 모든 폰트들에 적용을 시켜보고 제일 마음에 드는 폰트를 선택하여 해당 글꼴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눈누 사이트 디스커버리 화면
눈누 사이트 참고

4. "디스커버리"기능 

 모든 폰트오른쪽 상단을 보면 여러 폰트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스커버리기능이 있습니다. 모든 폰트 모드로 폰트를 보면 워낙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자칫 눈에 안 들어올 수 있는 내가 원하는 글꼴을 디스커버리 모드로는 많은 폰트들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훨씬 유용하게 폰트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눈누 사이트 허용 범위 필터링
눈누 사이트 참고

5. 그리고 디스커버리 버튼 아래에는 허용범위, 폰트형태, 인기순으로 체크 가능한 옵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먼저 허용범위에서는 포장지, 임베딩, BI/CI, OFL로 범위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이러한 단어들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본인이 원하는 사용범위를 체크하여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의미 사용범위
포장지 상품의 포장에 쓰이는 용지 혹은 용기 판매용 상품의 패키지(상품의 포장지에 사용되는 폰트)
임베딩 Embedding “끼워 넣는다라는 의미로 문서나 폰트를 다른 파일 안 필요한 곳에 붙여 넣는 것 웹사이트 및 프로그램 서버 내 폰트 탑재, E-book제작
BI/CI 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 이미지
회사명, 브랜드명, 상품명, 로고, 마크,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OFL Open Font License 폰트 제작자가 저작권에 관한 모든 권리를 오픈한 것을 의미. 폰트 파일의 수정/복제/배포 가능. ,폰트 파일의 유료 판매는 금지

 

폰트는 저작권 문제가 항상 대두되기 때문에 허용범위를 꼭 체크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눈누에서는 허용범위를 체크하여 필터링이 가능하게 되어있어서, 내가 원하는 모양의 폰트를 용도(라이선스)에 맞게 글들을 빠르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눈누 사이트 폰트 형태 필터링
눈누 사이트 참고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고딕이나 명조, 손글씨 별 폰트 형태로 필터링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눈누 무슨 폰트? 화면
눈누 아무디자인 화면

 

6.  폰트 이외에도 궁금한 폰트를 질문할 수 있는 "무슨 폰트?" 카테고리와 눈누에서 다운받은 폰트로 만든 "아무디자인" 카테고리 등 폰트다운 이외에도 새로운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눈누 새소식 화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눈누사이트 오른쪽상단에 귀여운 캐릭터 모양을 클릭하면 새소식, 눈누 소개, 자주 묻는 질문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눈누에서 글꼴 다운받고 설치하기

 

저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허용범위도 넓고 깔끔하게 사용하기 좋은 Gmarket Sans M”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눈누 폰트 다운받는 법

1. 나열된 폰트(글꼴) 중 원하는 글꼴을 선택한 후 네모 박스 안에 폰트 부분을 클릭합니다.


눈누 폰트 다운받는법

2. 폰트 상세페이지로 들어오면 폰트 미리보기를 통해서 원하는 문장을 적용시켜 보거나, 또한 웹폰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소스를 복사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눈누 폰트 다운받는법

3. 아래의 "라이선스 본문"과 "라이선스 요약표"를 통해서 폰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범위의 허용 여부를 꼭 확인한 후 오른쪽 상단 노란 박스에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Gmarket Sans M 폰트 다운받는 법

4.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 창이 뜨는 것이 아니라 이 폰트를 제작한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Gmarket Sans M”같은 경우에는 위와 같은 사이트가 뜨고 오른쪽 하단 녹색 "다운로드"부분을 클릭하니 다시 최종 다운로드 페이지로 뜨는 구조로 되어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각 제작사별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 다운로드 페이지를 잘 확인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Gmarket Sans M 폰트 다운받는 법

여기서 OTF와TTF로 원하는 타입에 맞는 것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TTF와 OTF가 무엇인지 싶은 분들을 위하여 아래의 표에 대략적인 두 종류 타입의 폰드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폰트 타입 OTF(Open Type Font)_오픈타입 TTF(True Type Font)_트루타입
개발사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가 개발 마이크로소프트,애플이 개발
주 사용체계 맥용 윈도우용
내용 고해상도 및 그래픽 디자인 작업 시 용이 일반 문서 작업 시 용이
주 사용자 고해상도 인쇄, 출력을 주로 하고 어도비 제품 등을 이용하는 디자이너 및 전문가 MS워드/엑셀/PPT, 한글 등 일반 문서작업을 이용하는 사용자

 

Gmarket Sans M 폰트 다운받는 법

이렇게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와 사용체계에 맞춰서 다운을 받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로 일반 문서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TTF파일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Gmarket Sans M 폰트 다운받는 법 폴더
Gmarket Sans M 폰트 다운받는 법 설치

5.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GmarketSansTTF"파일이 열리면, 폰트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열어준 후 해당과 같은 그림의 설치 페이지가 나오면 설치을 클릭하여 글꼴 설치 중이라는 창이 뜨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Gmarket Sans M 폰트 내 컴퓨터에 확인하기

6. 여기까지 폰트 설치가 완료되면 다운로드한 폰트를 내 컴퓨터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모장 또는 MS워드파일, 한글파일 등을 열어서 "서체 변경 항목"을 눌러보면 앞서 추가한 폰트들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오늘은 좀 더 다양하고 예쁜 무료 폰트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눈누라는 상업용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늘  전문적인 느낌의 콘텐츠들을 볼 때면이면 이미지부터 폰트까지 너무나도 부러운 부분이 많았었습니다.

요즘은 워낙 오픈되어 있는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눈누"같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무료 사이트들을 잘만 활용해도 내 콘텐츠의 질이 훨씬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을 전하며 오늘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문서나 디자인 작업을 할 때에는 누구나 원하는 양질의 내용이 참 중요하다고 앞에도 여러 번 이야기

barrogo.tistory.com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