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네이버 저작권 무료 이미지(사진) 사용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L)
블로그를 하거나 콘텐츠들을 만들다 보면 좋은 글만큼이나 그 글에 어울리는 이미지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온라인 속에는 무수한 많은 이미지가 공유되지만, 사실 이 이미지들은 아무나 옮겨 퍼 나를 수 있는 것이 아닌, 저작권이라는 법적인 문제가 야기될 수 도 있기에 함부로 사용하기에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콘텐츠를 만들 때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메이저 검색엔진을 사용할 때 저작권에 좀 더 자유롭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구글/네이버 저작권 무료 이미지(사진) 사용법”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CCL)에 대하여
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표시 기호 및 유형
3. 구글 무료 이미지 사용방법
4. 네이버 무료이미지 사용방법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CCL)에 대하여
예전 포스팅에서 “저작권”이란 개념에 대하여 짧게나마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저작권이란 타인이 만든 창작물을 창작자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이라는 것에 위배가 될 수 있고,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창작물에 대해 가지게 되는 법적인 권리라고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줄여서 CCL은 이러한 저작권에 대한 일종의 허락 표시로, 저작권 침해 소지가 없고 창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정해 놓은 조건을 지키면 얼마든지 저작물을 이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표시하는 인증 표시를 말합니다.
본디 저작권의 개념이라면 창작물은 창작자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그 대상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CL은 저작권의 개념을 폭넓게 개방하여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서 창작자들이 이용자들에게 저작물을 보다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하되, 저작자의 권리 또한 보호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규약 즉 라이선스입니다.
이러한 라이선스로 인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공유하고 싶은데 법적인 해석이 모호해 지거나 의도된 바와 다르게 사용될 우려로 그러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라이선스 표시 기호를 통하여 표시만으로도 창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정해 놓은 조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표시기호 및 유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표시기호 (CCL 이용 허락 조건) | ||
저작물 공유 (Creative Commons license, CC) |
가장 기본적인 표시기호로 저작물을 공유에 대한 표시입니다. | |
CCL 4가지 이용 허락 조건 | ||
저작자 표시 (Attribution,BY) | 저작물을 이용할 때에는 원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 |
비영리(Noncommercial,NC) | 저작물을 상업적인 용도 즉 영리 목적으로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
변경금지(No Derivative Works, ND) | 저작물을 변경 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편집이나 제작을 할 수 없습니다. | |
동일 조건 변경 허락(Share-Alike, SA) | 2차 저작물을 만드는 경우 원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사용합니다. |
웹 서핑을 할 때 이미지나 사진 등에 저작권을 표시하기 위해 위와 같은 표시기호를 한 번쯤은 이러한 기호들을 보신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라이선스 요소들로는 기본적으로는 앞에 저작권 공유를 표시하는 CC를 붙여서 표시합니다. 저작물에 조건이 없는 경우를 CC0(CCZero) 즉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표기하고 이 뒤에 BY, NC, ND, SA 중 최대 3개까지의 조건을 조합하여 라이선스를 표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요소 조합 | |||||
표기 | 내용 | 저작자 표시 | 상업적 이용 가능 | 수정 가능 여부 | |
CC0 | 퍼플릭 도메인 | X | O | O | |
CC-BY | 저작자 표시 | O | O | O | |
CC-BY-NC | 저작자표시+비영리 | O | X | O | |
CC-BY-ND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O | O | X | |
CC-BY-SA |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 O | O | 수정은 가능하지만 같은 라이선스 조건으로 배포 | |
CC-BY-NC-SA |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 O | X | 수정은 가능하지만 같은 라이선스 조건으로 배포 | |
CC-BY-NC-ND |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 O | X | X |
1. 퍼블릭 도메인 (CC0)
- CC0(CCZero)는 저작자가 본인의 저작권을 포기하였거나, 저작권이 소멸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저작물을 조건 없이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한 표기로, 저작물을 조건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편집이나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한 표시입니다.즉 저작물에 조건이 없는 경우를 CC0(CCZero) 즉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표기합니다.
2. 저작자 표시 (CC-BY)
CC-BY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이름이나 출처를 표시하여 이용이 가능하고, 수정 및 상업적 배포가 가능한 표시입니다.
3. 저작자표시+비영리 (CC-BY-NC)
CC-BY-NC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이름이나 출처를 표시하여 이용이 가능하고, 수정 및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되지만, 상업적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4.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BY-ND)
CC-BY-ND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이름이나 출처를 표시하여 이용이 가능하고,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지만, 저작물을 수정하거나 2차 저작물을 만들 수 없습니다.
5.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BY-SA)
CC-BY-SA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이름이나 출처를 표시하여 이용이 가능하고,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작물 수정은 가능하지만 같은 라이선스 조건으로 배포하여야 합니다.
6.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BY-NC-ND)
CC-BY-NC-ND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이름이나 출처를 표시하여 이용이 가능하고, 수정 및 상업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3. 구글 무료 이미지 사용방법
1. 검색엔진 구글로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2. 구글 이미지 페이지로 넘어와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의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EX: 눈사람)
3. 검색된 이미지가 나오면 상단 검색창 오른쪽 부분에 “도구”를 클릭합니다.
4. 도구를 클릭해서 아래쪽 새로운 메뉴들이 나오면 "사용권" 부분을 클릭하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이 둘 중에서 우리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입니다. 대부분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모든 부분이 다 무료가 아니고 부분 무료인 이미지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라고 다 동일한 조건이 아니니 세부 정보를 확인 후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서 이미지를 클릭한 후 "라이선스 세부 정보"를 클릭합니다
7. 라이선스 세부 정보를 클릭하면 세부 라이선스에 대한 웹페이지가 나오고 페이지 아래쯤에 "CC0 for Public Domain Dedication" 란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C0란 즉 저작자가 완전히 본인의 저작권을 포기하였기 때문에 사용자는 저작자에게 허락을 구할 필요 없이 저작물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구글 무료 이미지 검색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위의 방법보다 조금 더 복잡하긴 하지만 고급 검색을 사용하여 무료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구글 이미지 페이지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한 후 상단 오른쪽 톱니바퀴(설정)를 클릭합니다.
2. 설정화면이 나오면Google 검색 사용 부분에서 클릭합니다.
3. 고급검색을 클릭하면 이미지 고급검색 화면이 나오고 페이지 하단 사용 권한 부분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선택 후 고급검색을 클릭합니다.
이상 구글 이미지에서 두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설정 시 대부분의 이미지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도 있으나 이미지마다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한번 더 확인을 하고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네이버 무료 이미지 사용방법
네이버 이미지 같은 경우는 구글보다 훨씬 간편하고 편리하게 무료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상단에 이미지 메뉴를 클릭한 후 상단에 표시된 네모 박스 부분 "옵션"을 클릭합니다.
2. 카테고리 마지막 부분 CCL부분에 원하는 사용범위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해당되는 이미지만 표시가 됩니다.
이상 오늘은 콘텐츠를 만들 때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메이저 검색엔진을 사용할 때 저작권에 좀 더 자유롭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구글/네이버 저작권 무료 이미지(사진) 사용법”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상 이미지는 많고 많지만 사실은 저작권이라는 무서운 법의 테두리 안에 있는 주인이 있는 창작물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이러한 체크도 해보지 않고 사용을 한다면 나중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항상 유의하며 이미지를 사용하여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상업용 무료 글꼴모음 추천 사이트 ‘눈누’ / 상업용 무료한글폰트(글꼴)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T 테크 >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대체 할 무료 웹 포토샵 사이트 TOP6 /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4) | 2022.02.05 |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즈 /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찾는 방법(feat.티스토리 수익 키워드 찾기) (0) | 2022.01.30 |
상업용 무료 글꼴모음 추천 사이트 ‘눈누’ / 상업용 무료한글폰트(글꼴) (5) | 2022.01.12 |
네이버 무료 글꼴 모음 / 네이버 무료폰트(글꼴)다운받기.1 (feat.폰트 내 컴퓨터에 적용하기) (0) | 2022.01.07 |
[디지털노마드] 구글 검색 명령어로 원하는 정보 쉽게 찾기 STEP.2 (Feat. 구글 검색 고급검색명령어) (0) | 2021.08.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