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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테크/IT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즈 /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찾는 방법(feat.티스토리 수익 키워드 찾기)

by barrogo 2022.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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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즈 /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찾는 방법

(feat.티스토리 수익 키워드 찾기)

키워드 플래너 표지

 

온라인 세계 속에서 점점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들이 제공됨에 따라서 블로그나 사이트 등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키워드란 단어가 정말 중요하고 제일 고민이 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키워드란 사용자가 데이터를 검색할 때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는 요즘과 같은 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필터링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콘텐츠가 이 방대한 정보 속에 묻히지 않고 더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하여 내 콘텐츠에 잘 녹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키워드별 예측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좀 더 올바른 방향으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구글 애즈&키워드 플래너란?

2. 구글 애즈(Google Ads)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의 차이

3. 키워드 플래너의 필요성 및 작동원리 

4. 구글 애즈(Google Ads) 가입하기

5.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사용하기

6.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성 및 표시내용

 


 

1. 구글 애즈&키워드 플래너란?

 

■ 구글 애즈(google ads)

구글 애즈 메인 화면

구글 애즈(Google Ads) 광고주를 위하여 구글에서 만든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구글 애즈는 2018 7 23일까지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라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현재는 구글 애즈(Google Ads)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광고주는 구글 애즈(Google Ads)에 가입하여, 비용을 지불하고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들에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실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 서비스이지만, 구글 애즈가 제공하는 정보들은 역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티스토리나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수익화에 용이한 키워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유용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즈에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 새 키워드 찾기

그리고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즈의 핵심 서비스이자 사용 툴 중 하나로, 키워드가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할 때, 특정 키워드의 예상 수익을 파악하고, 키워드 목록 조합 등의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며,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서 포스팅을 하면 광고수익이 큰 광고를 끌어낼 것인지를 계획하고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결국 키워드 플래너라는 도구를 통해서 내가 찾고자 하는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강도, 페이지 입찰가 등 해당하는 키워드의 정보를 확인하여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고 검색에 최적화된 포스팅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구글 애즈(Google Ads)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의 차이

 

구글 애즈 로고
구글 애드센스 로고
구글애즈(Google Ads)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주가 구글에 직접 돈을 내고 광고를 집행하는 플랫폼 티스토리나 웹사이트 운영자가 구글에게 광고를 게시해 주고 돈을 받는 플랫폼

구글 애즈와 구글 애드센스는 언뜻 들으면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기가 쉽습니다. 먼저 오늘 알아보고 있는 구글 애즈(Google Ads)는 광고주가 구글에 직접 돈을 내고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 서비스이고,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광고주가 돈을 내고 집행한 광고를 바탕으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는 광고를 기재해주고 돈을 받는 웹사이트 운영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 구글 애즈는 누군가가 돈을 내고 광고를 하는 것이고, 구글 애드센스는 내가 광고를 올리고 수익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두 플랫폼은 완전히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혼동하지 말고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키워드 플래너의 필요성 및 작동원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다 보면 늘 제일 고민스러운 부분이 어떠한 키워드를 가지고 어떻게 포스팅을 할까 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느 정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하다 보니 처음에는 뭐든지 써보자라는 마음가짐에서 점점 욕심이 생기고 좋은 키워드를 찾아서 좋은 정보를 제공해 보자 라는 마음이 드는 요즘입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를 통과하고 수익화를 함에 있어서 키워드라는 요소는 내 포스팅을 통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광고를 게재하고 그에 따른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그로 인하여 좀 더 많은 수익화를 하기 위안 도구입니다.

 

여기에서 광고주가 선택한 키워드는 내 포스팅을 보는 여러 잠재고객들에게 광고를 타겟팅하는 데 사용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거는 그에 따른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택하여 포스팅을 작성하면 내 포스팅과 함께 보여지는 광고를 보면서 보는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러한 효과를 노리고 광고를 게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키워드 플래너라는 도구는 내 블로그나 웹 사이트의 콘텐츠 정보와 적절한 광고를 잘 매칭 시켜서 광고주에게는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블로그나 웹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광고를 통한 수익을 주는 서로에게 필요한 유용한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4. 구글 애즈(Google Ads) 가입하기

 

구글 플래너는 구글 애즈 광고 시스템 안에 도구 형태로 있으니 가지고 있는 계정이 따로 없다면 먼저 새로운 애즈 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즈 검색엔진 검색

1.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구글 애즈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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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google.com


구글 애즈 시작하기

2. 구글 애즈(Google Ads) 사이트에 접속하여 메인화면 중앙이나, 오른쪽 상단에 파란 박스로 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3. 구글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가지고 있는 구글 아이디를 통하여 구글 로그인을 합니다.


구글 애즈 전문가 모드로 전환

4.  주요 광고 목표 선택이라는 창이 나오면 화면 하단에 파란색 작은 글씨로 되어있는 전문가 모드로 전환부분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5.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클릭하여 목표 선택 페이지가 나오면, 하단 파란 글씨의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가입 비즈니스 정보 확인

6. 고객님의 비즈니스 정보를 확인하세요라는 정보 확인 페이지가 나오면 내용 확인 후 하단 파란 박스의 제출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가입 완료 페이지

7. 이 절차까지 완료하면 "모든 절차를 완료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구글 애즈의 가입은 완료된 것입니다.

 

 구글 애즈의 가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부터는 우리의 주 목적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아래에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5.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사용하기

 

키워드 플래너의 예측은 최근 7~10일의 기준으로 매일 업데이트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서 키워드를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즈 계정 탐색

 

1. 구글 애즈 가입을 하고, 모든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라는 완료 페이지가 뜨면 왼쪽 상단 파란 박스에 "계정 탐색"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2. 구글 애즈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하고, 맨 아래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 새 키워드 찾기

3. 원하는 새로운 키워드를 찾고자 한다면 왼쪽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이 서비스는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고,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검색

4.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하단 실적 거두기를 클릭합니다. (EX 부동산) 키워드는 여러 가지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으니 키워드를 작성 후 엔터를 누르면 다른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창 아래에 문자와 위치를 한국어,대한민국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만약 다른 나라를 타켓으로 키워드를 찾고자 한다면 원하는 언어와 나라를 변경하면 됩니다.)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검색 확인

 

5. 키워드를 검색하면 내가 직접 검색했던 사용자 제공 키워드 부분과 구글에서 추천해주는 연관검색어 부분의 키워드 아이디어가 표시되고, 검색량, 페이지 상단 입찰가 등 키워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를 통해서 광고 클릭단가(CPC)까지 예상이 가능합니다.


 

 

6.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성 및 표시내용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플래너의 구성 및 표시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검색 구성

 

사용자 제공 키워드

사용자 제공 키워드는 내가 찾고자 하는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강도, 페이지 입찰가 등을 표시하여 내가 찾는 키워드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키워드 아이디어는 제품,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에 대한 추천을 받고, 그 키워드 관련 카테고리에 대하여 광고가 설정되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월간 평균 검색량 보기

월간 평균 검색량은 내가 찾고자 하는 키워드의 월별 평균 검색량을 표시하여 이 정보를 이용해서 시기별로 얼마나 자주 해당 키워드가 자주 검색되는지를 파악하여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④ 경쟁강도

경쟁 부분은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의 광고 게재 위치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보여주며, 경쟁의 낮음, 중간, 높음은 구글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각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 수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⑤ 비용 확인하기(페이지 상단/하단 입찰가)

페이지 상단,하단 입찰가 부분은 키워드 검색에 따라 페이지 상단/하단 입찰가 등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주가 지불하는 클릭당비용(CPC)을 예상할 수 있으며, 이 정보는 이전의 입찰가 정보로 설정이 됩니다.

광고단가는 페이지 상단, 하단 입찰가로 표시가 되어있고 이 입찰가를 통해서 어떠한 키워드가 높은 비용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부분입니다.

 

⑥ 검색범위 확장

검색범위 확장은 내가 찾는 키워드에서 범위를 확장하여 더 많은 키워드를 확장시켜 제시해 줍니다.

 

키워드 플래너 열 수정 페이지

⑦ 열 (열 수정)

페이지 오른쪽 상단 열 부분을 클릭하면 열 부분에 나타나는 것들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조회하고자 하는 기능을 체크한 후 적용을 하면 보고자 하는 정보만 나타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키워드별 예측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좀 더 올바른 방향으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는 블로그나 콘텐츠에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이며 좋은 키워드가 내 블로그의 방향과 수익에 직결된다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고수익 키워드나 이슈성 있는 키워드들은 짧은 시간에는 블로그에 영향을 주고 수익적인 면에서 잠시 좋을 수 있겠지마는 장기적으로 본다면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좋은 키워드란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고 내 블로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정말로 좋은 키워드가 아닐까 생각을 하며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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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한 것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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